상단여백
HOME Pet연구소
산책중 발작성 기침 증상, 어떻게 대처할까?

산책할 때 개가 갑자기 멈춰서 여러 차례 숨을 들이키며 킁킁거리거나 콧소리를 시끄럽게 내며 힘들어하면 보호자는 당황하게 된다. '질식 증상일까?', '독 성분을 흡입했나?' 등 여러가지 원인을 생각하며 놀라게 된다.
뒤에서도 다시 언급하겠지만 '거위소리'를 내는 것과는 조금 다른 소리를 말한다.

#공기 들어갔다가 나오지 않아 발생
코넬대 수의과대 윌리엄 밀러 교수는 이런 증상을 '발작성 기침(reverse sneezing)', '역재채기'라고 설명한다. 발작성 기침은 개 입천장에 있는 연구개 경련으로 인해 발생한다. 연구개 경련은 평소 호흡할 때 만큼의 공기를 폐로 가져가기 어렵게 한다.

 

#목줄 강하게 당겨도 발작성 기침
무엇이 발작성 기침을 유발할까?
먼지나 흥분, 목줄을 강하게 당겼을 때, 급하게 먹거나 마셨을 때 발작성 기침이 생길 수 있다.
독한 화학물질로 인한 자극이나 호흡기 진드기가 있어도 발생할 수 있다. 
발작성 기침은 복서와(Boxer) 같이 주둥이가 짧은 견종에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코기(Corgi)와 같이 긴 주둥이를 가지고 있더라도 한 번씩 나타날 수 있다. 걱정되는 소리를 냈더라도 발작성 기침은 심각한 증상이 아니다.

 

#코, 입, 목 만져주면 나아져 
개의 코와 입을 부드럽게 만져주면 나아진다. 코에 부드럽게 바람을 불어줘도 증상을 멈추게 할 수 있다. 목을 마사지해줘도 발작성 기침을 멈출 수 있다.

#연구개 염증 때문에 발생할 수도
대부분의 발작성 기침은 수초에서 1분간 지속된다. 개가 흥분했는지, 목줄을 갑자기 잡아당겼는지, 꽃가루가 원인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발작성 기침이 자주 반복된다면, 연구개에 염증이나 이상이 있는지 검사해봐야 한다. 그러나 연구개 염증은 드물게 나타난다.

 

#거위울음소리는 기관지 협착 가능성
킁킁거리는 소리가 아니라 거위울음소리(honking)를 낸다면 신속하게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기관지 협착증일 수 있기 때문이다. 기관지 협착과 발작성 기침은 다르다.

 

#돌발상황 #발작성기침 #역재채기 #복서 #코기 #연구개염증 #킁킁소리 #거위울음소리 #기관지협착증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