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펫푸드
우리 냥이 입맛 없니? "굶기면 안돼요"

고양이는 음식에 호불호가 많다.
고양이에게 많이 먹여주고 싶지만, 잘 먹지 않는 고양이 때문에 고민하는 집사도 있다. 집사들은 먼저 고양이의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모넬 화학 감각 연구소에 따르면, 고양이는 단맛을 느끼는 유전자 결손으로 단맛을 느끼지 못한다. 아이스크림 등 달콤한 음식을 좋아하는 고양이는 단맛을 좋아하는 게 아니라 그 향을 좋아하는 것이다.

고양이 맛의 취향은 생후 2개월 동안 먹었던 음식에 큰 영향을 받는다. 어렸을 때 다양한 음식을 먹은 고양이는 특정 맛에 대한 집착이 적은 편이다. 계속 같은 음식만 먹었다면, 그 맛에만 집착하고 편식을 하게 된다.

고양이가 음식을 잘 안 먹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집사가 주는 사료를 먹지 않을 때는 먼저 이유를 알아야 한다. 사료가 좋아하는 맛이 아니거나, 식욕이 없거나, 질려서 먹지 않는 것이다. 이때 무리하게 먹이면 먹는 것 자체를 혐오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욕 부진도 따라오기 때문에 무리하면 안 된다.

고양이가 입맛이 없는 것처럼 보이면, 음식을 사람의 피부 온도 정도로 데워보자. 음식 향이 강해지고 후각을 통해 고양이 식욕을 자극할 수 있다. 나이가 많은 고양이나 잇몸 염증이 있는 고양이는 통증 때문에 마른 음식을 싫어한다. 집사가 주는 먹이가 고양이의 취향이나 현재의 건강 상태에 맞는지 수시로 확인하자.

이렇게 해도 잘 먹지 않는다면 수의사를 찾는 게 좋다. 다른 병 때문에 식욕 감퇴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식사량이 줄고, 하루 이상 먹지 않을 때는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식사 #마른 음식 #사료 #혐오 #스트레스 #식욕부진 #입맛 #향 #후각 #잇몸 #염증 #통증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