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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돼지해, 반려동물 산업 두 자리 수 성장 기대

기해년 황금돼지해 반려동물 산업이 두 자리 수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12월 발표한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 시장은 1~2인 가구 증가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동물 양육과정에서 필요한 사료와 장난감, 엑세서리, 관리용품, 동물병원, 미용, 호텔, 장묘업 등 연관산업이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반려동물 시장은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14.1%씩 성장했다. 2017년에는 2조 3300억원 가까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반려동물 양육가구 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 보유비중은 2010년 17.4%에서 2015년 21.8%로 증가했다. 2017년에는 29.2%다.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반려동물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세가 유지돼 2023년에는 4조 6000억, 2027년에는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통계는 우리나라의 1인가구 및 부부가구 비중 증가다. 2015년 1인가구 비중은 27.2%, 부부가구는 15.5%로 나타났다. 2025년에는 1인가구 비중 31.9%, 부부가구 비중은 20.7%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반려동물 산업 성장세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등 세계적인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반려동물 시장은 1998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성장률 6.6%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695억 달러 규모 반려동물 시장은 2018년 721억 달러로 증가했다.

일본 반려동물 관련시장 2017년 규모는 전년 대비 1% 성장한 1조 5135억엔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반려 고양이 수(952만6000마리)가 개(892만마리)를 넘어선 것이 특징이다. 이유는 '고양이가 개보다 상대적으로 돌보기 쉽다'는 것. 일본 1인 가구 및 고령층 비율이 증가하면서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하는 개보다 고양이를 선호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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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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