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라이프
작은 개 vs. 큰 개, 누가 더 지능 높을까?

큰 개와 작은 개의 인지능력과 행동을 비교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를 주도한 애리조나 대학의 개 인지 센터의 다니엘 호슐러 박사는 뇌의 크기가 큰 개가 단기 기억력과 자기통제능력에서 작은 뇌를 지닌 개보다 똑똑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니엘 호슐러는 "그러나 뇌의 크기가 모든 종류의 지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사람의 제스처를 알아듣는 능력이나 추리능력, 사회적 지능 등에서는 뇌 크기와 지능이 관련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애리조나대 연구팀은 74견종의 7000마리 개를 연구했다. 개에게 다양한 게임을 시키면서 나온 결과를 활용했다. 정확한 연구결과를 얻기위해 훈련을 받은 개인지, 그렇지 않은 개인지도 조사했다.

단기기억력 측정에는 두 개의 플라스틱 컵을 사용했다. 과자를 한 컵에 숨기고 1~3분 정도 기다린 뒤, 어디에 있는지 찾게했다. 몸집이 작은 개들은 큰 개보다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자기통제력을 측정은 개 앞에 간식을 놓은 뒤 먹지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다. 간식 앞에서 연구자는 개를 지켜보고 있기도 하고, 눈을 감거나 등을 돌리기도 했다. 이 시험에서 몸집이 큰 개들은 작은개들보다 더 오랜시간 기다렸다. 

호슬러는 견종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소형 푸들-대형 푸들 등 견종별로 작은 개와 큰 개의 인지능력을 비교하고 싶다고 밝혔다. 
 

#애리조나 #인지능력 #기억력 #자기통제력 #간식 #인내심 #견종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