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라이프
우리 멍이 응급처치법 "지금 쉽게 배워두세요"
by 소방청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이 갑자기 위험한 상황에 처했다면?
소방청(청장 정문호)이 반려동물 응급처치법 교육영상을 제작했다. 소방공무원과 수의사가 출연해 실습모형을 통해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이다.

소방청은 "화재와 같은 재난 현장에서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도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며 "사람과 친한 개나 고양이가 재난현장에서 사람을 구하기도 하지만,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교육영상 분량은 8분이다.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 시 하임리히법, 화상 골절 발작 및 경련 발생 시 조치해야 할 응급처치법이 들어있다. 각각의 처치법에는 응급처치요령이 실제 동작과 자막으로 설명돼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소방청은 재난현장에서 출동하는 소방관 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소방청 유튜브,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조선호 소방청 대변인은 "반려동물 응급처치법은 사람에 대한 응급처치법과 원리는 같지만, 생리와 신체구조적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배워 둘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이번 기회에 사람에 대한 응급처치법도 꼭 함께 익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이 포함된 영상과 콩트 형식 동영상도 6월 중에 보급할 계획이다.

 

#소방청 #반려동물 #응급처치 #교육 #영상 #화재 #재난 #현장 #응급상황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