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병원건강미용 개질병사전
"배가 빵빵해졌다?" 멍이는 아프다

새끼를 갖거나 밥을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배가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건강이 나쁘다는 뜻이다. 증상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이 달라진다.

#위확장이나 위염전
몇 시간 사이에 갑자기 배가 부풀어오르고 호흡곤란이나 구토 증세를 보였다면 위염전이나 위확장을 의심해봐야 한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자궁축농증
암컷 개의 하복부가 부었다면 자궁축농증일 확률이 높다.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며, 외음부가 붓거나 피와 고름으로 악취가 나기도 한다.

#요로결석증
하복부가 붓고 방광 부근에 응어리가 만져진다면 요로 결석증이 원인이다. 소변을 제대로 보지 못하거나 피가 섞여 있을 수 있다. 평소보다 소변보는 횟수가 줄거나 늘어난다. 소변을 볼 때 아파하거나 아예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심근증
배와 사지가 붓지만 대체로 건강해 보이고 식욕도 있다. 증상이 심하면 기침, 호흡곤란, 실신 등의 증세가 따른다.

#만성간염
만성간염에 걸린 개는 배가 부풀면서 구토, 설사, 식욕 저하, 기력저하, 황달, 경련 등 증상을 보인다.

#쿠싱증후군
좌우 대칭인 탈모, 물을 많이 마시는 모습, 왕성한 식욕, 윤기 없는 털, 다리 힘이 없는 모습은 부신피질 기능 항진증(쿠싱 증후군)이 원인일 수 있다. 

#기생충
체내에 기생충이 생기면 배가 부풀고 복부 통증을 느낀다. 기침, 호흡곤란, 식욕부진, 활력 감소, 구토, 설사 등의 증상도 따른다. 설사는 짙은 변이나 혈변 상태다. 눈이나 잇몸 점막이 하얘지며 빈혈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소화기계 종양
배 일부만 붓거나 울퉁불퉁하게 부어 있다면 소화기계 종양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다.

 

#소화기 #종양 #기생충 #부신피질 #간염 #요로 #자궁 #위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