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병원건강미용 고양이질병사전
고양이 안구건조증 "어떻게 하지?"

안구건조증은 눈물샘에서 눈물이 충분하게 만들어지지 않아 눈이 건조해지고 안구 표면이 손상되는 병이다. 
나이가 많은 고양이에게 흔히 나타난다. 방치하면 결막염이나 각막 궤양 등 합병증이나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눈곱이 자주 끼고 눈의 흰자위가 자주 충혈되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증상 
안구가 건조한 고양이는 결막이 빨갛게 충혈된다. 누런 눈곱이 많이 보인다. 눈물량이 줄어 불편해진 눈을 자꾸 비비고, 각막이 더욱 탁해진다.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고 눈이 부신듯한 표정을 짓는다. 자주 깜박인다.

#원인
눈물샘을 구성하는 면역세포가 파괴되면 안구가 건조해질 수 있다. 선천적으로 눈물 분비샘 세포에 이상이 있어도 안구건조증이 생긴다. 항생제에 장기간 노출돼도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수술 등으로 전신마취를 했을 때에도 안구건조증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은 일시적이다. 홍역에 걸려도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수의사 처방 안약이나 연고를 지속적으로 투여해줘야 한다. 세균에 감염됐을 경우 세안 약으로 씻어줘야 한다.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면 더욱 빨리 호전될 수도 있다. 
선천적으로 눈물이 적은 묘종은 장기간 인공 눈물을 넣어줘야 한다. 
 
#예방
안구건조증은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 쾌적한 생활 환경은 안구건조증을 줄여준다. 


#고양이 #안구건조증 #눈물샘 #결막 #충혈 #눈곱 #안약 #연고 #세균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