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펫푸드 간식
고양이는 왜 우유를 마시면 안될까?염증, 소화기 장애 일으킬 수 있어

고양이는 왜 우유를 마시면 안될까?
고양이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은 자연스럽게 보인다. 대부분의 새끼고양이가 우유를 좋아하고, 과거에는 우유를 주는 것을 전통으로 여겼다. 하지만, 과학이 발전하면서 고양이에게 우유를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수의사나 고양이 전문가들도 우유를 권장하지 않는다.

[by pixabay]


 #새끼고양이, 우유가 필요하지 않나? 
새끼고양이는 어미 고양이의 모유만 필요하다. 새끼고양이의 나이가 4주~10주가 될 때 고양이는 젖을 뗀다. 이 시기에는 '락타아제'라는 효소 생성이 멈춘다. 락타아제는 어미 고양이의 모유에 있는 당을 분해한다. 새끼고양이가 모유를 잘 소화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고양이는 왜 우유를 좋아할까? 
캣팬시어스연합(Cat Fanciers' Association)은 고양이가 우유를 마시는 건 아이가 사탕을 먹는 것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고양이에게 우유를 주면 맛있게 먹겠지만, 고양이 건강에는 좋지 않다.

#우유가 고양이에게 나쁜 이유는? 
치료를 위한 적은 양의 우유(티 스푼 정도)는 고양이에게 해를 입히지 않는다. 하지만 습관이 되면 안 된다. 우리가 마시는 우유는 고양이에게 적합하지 않다. 데바 칼사 미국 수의사는 "우유에 있는 단백질이 변화되는데, 그 입자가 내장 벽을 통해 누출돼 고양이 몸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과다한 우유는 설사나 가스를 유발하고, 기타 소화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즈나 아이스크림과 같은 우유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은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by pixabay]

 

#고양이는 우유가 필요 없나? 
그렇다. 새끼 고양이가 어미 젖을 먹는 것을 제외하고는 우유가 필요하지 않다. 우유는 고양이에게 도움을 주지 않는다. 고양이가 젖을 뗀 다음 단단한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고양이에게 필요한 마실 것은 물이다. 수의사들은 우유가 고양이에게 주는 이로운 점보다 해로운 점이 더 많다고 조언하고 있다. 고양이는 우유만큼 물을 좋아하지는 않을 수 있다. 그렇더라도 고양이 건강을 위해 우유를 주지 말자.

 

#고양이 #우유 #모유 #락타아제 #설사 #가스 #소화장애 #치즈 #아이스크림 #소화기 #젖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