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라이프
오른발잡이 개가 성격 더 좋다?

사람들이 오른손잡이 왼손잡이가 있는 것처럼, 개도 발을 사용할 때 더 자주 사용하는 쪽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 전문 방송 '애니멀 플래닛'의 스타인 빅토리아 스틸웰이 저술한 서적 '시크릿 랭귀지 오브 독스'에 따르면, 개 중 일부는 앞발 모두를 사용하지만, 대부분은 한쪽 발을 더 자주 사용한다. 개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어느 발을 주로 사용하는지 자세히 관찰해 보자.

어느쪽 발을 더 자주 사용하는지, 또 얼마나 많이 쓰는지는 개의 감정, 행동과 밀접하게 연관돼있다. 빅토리아 스틸웰은 "왼쪽 발을 자주 사용하는 개는 우뇌가, 오른쪽 발을 자주 사용하는 개는 좌뇌가 더 활성화되어 있다"며 "이 차이는 우뇌가 몸의 왼쪽 부분을 통제하고 좌뇌가 몸의 오른쪽 부분을 통제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고 말했다.

좌뇌는 행복이나 흥분, 관심, 애정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활성화된다. 우뇌는 슬픔, 두려움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활성화된다. 스틸웰은 "이전의 여러 연구에서도 오른발을 주로 사용하는 개는 쉽게 흥분하지 않고,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더 잘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반면에, 왼발을 주로 사용하는 개들은 오른발이나 양발을 모두 사용하는 개들에 비해 낯선 사람에 대한 공격성이 더 크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스틸웰은 "또 다른 연구에서는 특별히 한쪽 발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개는 소리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며 "한쪽 발을 자주 사용하는 개는 양쪽 발을 사용하는 개보다 더 자신감 있고 덜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개왼발 #개오른발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좌뇌 #우뇌 #성격 #공격성 #적응력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