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라이프
"거기서 구르지마" 멍이가 지저분한 곳에서 구르는 이유

지독한 냄새가 나는 곳에서 개가 구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풀밭에서 구르며 몸을 문지르는 개를 보고 잡았을 때 끔찍한 냄새가 난다면? 개가 다른 동물의 배설물 위에서 굴렀다는 것을 알아차린 보호자는 '조금만 더 빨리 말렸다면' 하며 좌절할 수 있다.

'시크릿오브랭귀지오브독'에 따르면, 개가 지독한 냄새가 나는 곳을 피하지 않고 그곳을 구르는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첫째, 개가 다른 동물의 배설물이나 썩은 동물의 사체 위에서 구르는 것은 다른 동물의 냄새 위에 자신의 냄새를 덮기 위해서다. 그곳을 자신의 영역이라고 표시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연구자들은 설명한다.

둘째, 개가 생존을 위해 사냥하던 시절에 몸에 밴 습관 때문이다. 자신의 냄새를 다른 동물의 냄새로 위장한 뒤 사냥감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다. 자신이 포식자라는 것을 들키지 않기 위해 냄새를 바꾸는 것이다.

셋째, 개들은 강한 냄새를 맡으며 구르는 것을 좋아할 수 있다. 비록 같이 살고 있는 사람들이 그 행동을 싫어하더라도 말이다.

시크릿오브랭귀지의 저자 빅토리아 스틸웰은 이런 상황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예방 뿐이라고 조언했다. 스틸웰은 "새로운 냄새가 가득한 야외로 외출을 계획한다면, 비장의 무기를 준비해야 한다"며 "개가 더러운 장소로 달려갈 때, 당신이 부르면 언제든지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개 #배설물 #더러운곳 #냄새 #야외 #외출 #사냥 #포식자 #위장

심재훈 기자  shim@petmagazine.kr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재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달리통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