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nCat백과

고양이는 주로 2형 당뇨병

by 펫매거진 2022. 7. 15.
 
 
고양이 당뇨병은 호르몬에 의한 질환이다.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갑상성기능항진증'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어떤 이유에 의해 인슐린의 작용이 저해되어 세포에 필수적인 에너지 원인 당분(포도당)을 세포 내로 가져올 수 없게 되어 혈액 내 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질병이다. 당뇨병은 다양한 합병증이 따라오기 때문에 더 무서운 질병이다.

당뇨병은 크게 인슐린 작용이 억제되는 의존성 당뇨병과 인슐린 분비가 적은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이 있다. 
고양이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제2형 당뇨병)이 주로 걸린다.


#고양이당뇨병증상
5살 이상의 중성화 된 수컷 고양이에게서 많이 발병한다.
많이 먹는데 체중이 늘지 않고 소변을 자주 본다면 의심해야 한다. 털도 푸석해 진다. 식욕이 늘어 많이 먹는데 체중은 늘지 않는다.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의 양이 상당히 증가한다.
당뇨병이 진행되면 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발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걷거나 걸음 걸이가 이상해진다. 또한 다양한 감염증에 걸리기 쉬워, 세균성 방광염 이나 피부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당뇨병이 더 진행되면 체중이 줄고, 식욕도 저하된다. 또한 대사 이상으로 체액이 산성을 띠는 케토 산증 상태가 된다. 구토나 설사를 하거나 의식 장애를 일으켜 비틀거리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혼수 상태에 빠져 폐사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당뇨병은 신장 손상과 지방간 등의 간 질환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황달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고양이당뇨병원인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은 아밀로이드증 , 만성 췌장염 , 유전적 소인 등으로 인슐린을 분비하는 조직이 파괴되어 인슐린을 충분히 만들 수 없게 되었을 때 발생한다.

인슐린 비 의존형 당뇨병은 비만이나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 환경 요인과 쿠싱 증후군 (부신피질 기능 항진증) , 만성 염증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고양이당뇨병치료
사람과 마찬가지로 하루 두차례 인슐린 주사로 혈당을 조절한다.
당뇨병 치료는 혈당조절이 핵심이다.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지 않도록 식이 요법과 경구 혈당 강하제 등을 처방한다. 인슐린 비 의존성 당뇨병의 경우 원인이 있는 질병이나 비만, 스트레스 등의 개선에 따라 인슐린 주사가 필요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고양이 당뇨병은 필요한 인슐린의 양이 달라질 수 있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인슐린 투여량을 수시로 재결정 해 주어야 한다.
 
#고양이당뇨병예방
스트레스와 비만을 방지하고 적절한 생활 환경을 마련한다.
당뇨병은 평소 스트레스와 비만을 방지하는 것이 제일이다. 고양이에게 스트레스가 가지 않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적절한 운동과 식이 관리를 실시한다.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 조기에 발견, 치료할 수 있도록 한다.
 
#고양이 당뇨병의 체크 포인트
중성화 수술 후 체중이 늘어나기 때문에 식이 조절이 중요하다. 지방 함량이 낮은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다이어트 사료를 처방해주면 당뇨병 뿐 아니라 방광염이나 고양이 하부 요로 질환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된다.
장난감 등으로 많이 움직이도록 유도해 체중을 관리하도록 노력한다.

펫매거진 편집팀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10길6 서울숲비즈포레204호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etmagazine.kr@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